Ep.2 디자인을 현실로 꺼내는 가장 좋은 방법, 펀딩

원오프의 Fog White 모니터 선반은 디자인에서 시작되었고, 제품의 기능성과 감성을 중요시했습니다. 개발 과정에서 많은 고민과 시도를 통해 프로토타입을 완성했으며, 와디즈 펀딩으로 많은 서포터를 확보했습니다. 디자인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해 굿디자인 어워드 도전을 결심했습니다.
Ep.2 디자인을 현실로 꺼내는 가장 좋은 방법, 펀딩 Ep.2 디자인을 현실로 꺼내는 가장 좋은 방법, 펀딩

저희의 브랜드, 원오프의 Fog White 모니터 선반은 기능부터 시작된 디자인이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그 반대였죠.

“이게 책상 위에 놓였을 때 내게 어떠한 영감과 만족감을 줄 수 있을까?”

제품을 상상할 때, 저희는 먼저 그런 장면을 떠올렸습니다. 인더스트리얼 하면서도 현대적인 무드. 여백과 정제된 감각. 복잡한 기능이 가득한 기능적 제품이 아니라,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헤리티지를 갖춘 제품 처럼 보였으면 했습니다.

Ep.2 디자인을 현실로 꺼내는 가장 좋은 방법, 펀딩
원오프 선반의 금속 받침대 러프 스케치

제품을 현실로 꺼내기 위해 고민해야 할 것들

그렇게 시작된 디자인과 시제품 제작 과정은 생각보다 고민할 것이 많았습니다. 정제된 오브젝트 하나를 만들기 위해, 생각해야 할 디테일은 수십 가지가 넘었죠.

  • 알루미늄 다리의 형상을 사출할지, 압출할지. 어떻게 만들어야 디자인과 생산성을 다 갖출 수 있을까?
  • 아크릴 선반의 두께는 어느정도까지 두껍게해야 일반적인 모니터의 무게를 버틸 수 있지? 아크릴 판의 재질감은?
  • 생산 단가를 현실성 있게 맞추기 위해 포기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 조립성과 내구성, 배송 중 파손까지 모두 염두에둔 구조 설계와 패키지 디자인은?

무엇보다 중요한 건, 저희의 상상에서만 존재하는 이 디자인을 어떻게 현실로 완성도 있게 끄집어 낼 수 있을까 하는 것이였습니다.

Ep.2 디자인을 현실로 꺼내는 가장 좋은 방법, 펀딩
디자인을 바탕으로 렌더링한 이미지

개발과 펀딩, 그 긴 여정

처음 Fog White의 프로토타입을 만들기까지는 약 6개월이 걸렸습니다. 디자인 설계, 제작업체 컨택, 금형 및 샘플 조정, 사용자 테스트 등 모든 단계를 저와 와이프 둘이 직접 진행했죠.

국내 소량 생산이라 제작 단가가 높았기 때문에, 사전 수요 확인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선택한 방법이 와디즈 펀딩이었습니다.

막상 시작해보니 제품 개발보다 펀딩 준비가 더 힘들었습니다. 기획 영상부터 촬영, 상세페이지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배송 일정까지 디자인 이외의 모든 것들을 처음부터 끝까지 학습하며 진행해야 했습니다.

Ep.2 디자인을 현실로 꺼내는 가장 좋은 방법, 펀딩

그럼에도 불구하고 펀딩 당시 약 400명 가까운 서포터 분들이 원오프를 응원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본펀딩에서는 목표의 7390%를 초과달성하여 3700만원 가량의 펀딩액을 모금할 수 있었습니다. 그때 저희는 처음으로 느꼈습니다.

“이건 우리만의 만족이 아니라, 실제로 필요한 제품일 수 있겠구나.”


그래서, 우리가 만든 디자인은 정말 좋은 걸까?

Fog White를 통해 우리의 디자인 중심의 타겟팅과 많은 분들의 니즈에 접점이 있음을 알 수 있었지만, 한 가지 질문은 여전히 남아 있었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좋은 디자인’은, 객관적으로도 인정받을 수 있을까?”

그래서 결심했습니다. 굿디자인 어워드(Good Design Award)에 도전해보자고요.

Ep.2 디자인을 현실로 꺼내는 가장 좋은 방법, 펀딩

이는 단지 수상을 위한 도전이 아니라, 디자인의 출발부터 완성까지 우리의 철학이 외부 기준에서도 유효한가를 실험해보는 과정이었습니다.

다음 에피소드에서는, 그 도전이 어떤 현실과 맞부딪혔는지 솔직하게 이야기해보겠습니다.

Add a comment Add a commen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Previous Post
스타트업에 브랜드 디자이너가 다시 필요한 이유

스타트업에 브랜드 디자이너가 다시 필요한 이유

Next Post
2025 UI/UX 디자인의 핵심 트렌드

벤토 그리드 부터 3D 몰입형 인터페이스까지. 2025 UI/UX 디자인의 핵심 트렌드